내집짓기시공참고자료/한옥·구들

내 손으로 집 짓기/건축자재 친환경 건축자재

[정선통나무펜션] 2009. 2. 14. 11:27

 

 

요즘 뜨는 친환경 건축자재, 무엇이 좋을까         - 전원생활 기사 발췌.-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인 건축 자재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시멘트의 독성을 중화시켜 주는 온돌마루,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는 황토 벽돌, 항균과 탈취 효과가 있는 천연 벽지 등이 그것이다. 우리 몸에 좋은 집을 만들어주는 자재의 종류와 가격대를 알아본다.


바닥재
대표적인 친환경 건축 자재로 나무 질감을 그대로 살린 온돌 마루가 단연 인기 품목이다. 본래 온돌마루는 툇마루나 쪽마루에 사용되었지만 마루판을 얇게 깔면서 바닥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시멘트의 독성을 중화시키고 곰팡이나 진드기를 막아주는 온돌마루 이외 황토, 참숯, 옥 등을 첨가한 바닥재, 은을 첨가해 몸에 해로운 전자파를 차단해주는 바닥재 등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온돌마루
원목마루 온돌마루 중 가장 고급품으로 원목의 질감이 그대로 살아 있고 마룻결이 부드러워 고급 인테리어 소재로 쓰인다. 주로 사용되는 수종은 참나무, 단풍나무, 자작나무 등으로 대부분 수입에 의존한다. 가격은 평당 25만∼40만 원선으로 합판마루에 비해 비싸다.
합판마루 여러 겹의 합판을 이어 만든 대판에 무늬목을 붙여 반들반들하게 도장한 것. 도장 기술과 무늬목 품질에 의해 상품이 결정된다. 여러 장의 합판을 붙여 열전도성이 좋고 습기에 강한 것이 장점이다. 평당 가격은 15만∼20만 원선.
강화마루 가장 저렴한 바닥재로, 톱밥이나 폐목재를 이용해 만든다. HDF(고밀도 목재)에 방습 라미네이트와 멜라닌 수지를 코팅해 만든 바닥재다. 인공 목재판에 나무 무늬결을 합해 나무판과 거의 같은 느낌이 난다. 내열성과 내마모성이 높아 실용적이나 습도 조절 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단점이다. 가격은 평당 13만∼17만 원선으로 온돌마루 중 가장 저렴하다.

황토 바닥재
예로부터 주거 공간에 많이 이용되었던 바닥재로, 황토 열풍이 불면서 천연 바닥재로 인기가 높다. 바닥재에 황토 알갱이를 살포하는 첨단 공법을 이용해 온열 효과와 원적외선 방출 효과가 뛰어나다. 수분 조절 기능과 노폐물 제거, 열전도 효과가 높으며 평당 가격은 2만 7000원선.

참숯 바닥재
질병과 액운을 막는 데 사용되어 왔던 참숯도 천연 바닥재의 단골 소재. 원적외선과 음이온이 발생하여 냄새 제거 효과가 뛰어나고 중금속 흡착 효과도 높다. 인체에 유익한 원적외선 방출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건강 바닥재라는 것이 특징. 가격은 평당 3만 원선.

옥 바닥재
마그네슘을 비롯해 인체 필수 광물질인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 옥에서 발생하는 원적외선 등 천연 에너지는 혈액 순환을 개선해주고 체내 유해물의 배설을 촉진해준다. 가격은 평당 3만 원선.

천연 바닥재 구입 요령

집안 환경과 가족 수를 고려한다 단열에 문제가 있다면 열전도성이 좋은 합판마루를, 아이들이 어리고 가구가 많거나 반지하일 경우 강화마루를, 식구가 별로 없다면 온돌마루를 고르는 것이 좋다.
시공 전에 전시장을 둘러본다 같은 무늬의 바닥재도 집의 크기와 밝기에 따라 달라 보일 수 있다. 반드시 미리 시공된 집이나 전시장을 둘러보고 난 뒤 결정하도록 한다.
좁은 집에는 밝은 색이, 넓은 집에는 짙은 색이 좋다.
어떤 바닥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집안이 넓어 보이기도 하고 좁아 보이기도 한다. 집이 좁다면 밝은 색 바닥재를 사용해 집안이 넓어 보이도록 하고, 반대로 집이 넓고 햇빛이 많이 들어오는 경우라면 짙은 색 바닥재를 이용해 안정감을 주도록 한다.


벽지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벽지 선택의 폭도 넓어졌다. 최근에는 바닥재와 마찬가지로 화학벽지 대신 참숯, 쑥, 녹차 등을 첨가한 천연 벽지나 벽지 대신 천연 페인트 또는 규조토를 사용하기도 한다.

천연 페인트 & 친환경 도배풀
천연 페인트는 무공해 아크릴 수용성 페인트로, 습기에 강해 곰팡이나 미생물이 발생하지 않고 화재 시에도 유독 가스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천연 원료인 아마씨 기름, 송진, 인디고 등을 이용해 화학 물질이 거의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천연 레몬, 오렌지 등의 희석재를 사용해 일반인도 거부감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천연 페인트는 10ℓ당 12만 원, 천연 도배풀은 0.5kg 기준 3만 5000원선이다.

친환경 소재 벽지 황토, 옥, 솔잎, 녹차, 쑥, 국화 등의 성분이 첨가된 천연 벽지가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천연 벽지는 공기 정화, 방충, 피로 회복 등에 큰 효과가 있다. 평균 가격대는 평당 7000∼3만 원대.

천연 소재 바닥재 & 벽지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곳

우드뱅크(031-768-7101) 장미나무, 참나무, 자작나무 등 다양한 마루재를 판매한다.
한국마루종합전시장(02-3444-7774) 일반 대리점이나 인테리어 업체보다 10% 싸게 구입할 수 있다.
코스모스벽지(02-325-1181) 홈페이지에서 마음에 드는 벽지를 클릭하면 사이버룸을 통해 다양한 활용 사례를 볼 수 있다.
금황특수제지(031-683-0224) 항균·탈취 기능이 첨가된 한지벽지, 한지황토옥벽지 등을 판매한다.
에덴벽지(031-445-3106) 종이 위에 쑥, 잣, 소나무, 숯 등을 첨가한 천연 벽지를 구입할 수 있다.
고려벽지(02-2273-4942) 시중 제품의 30% 할인된 가격으로 다양한 벽지를 구입할 수 있다.
대한벽지(02-2272-6414)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종류의 벽지를 구입할 수 있는 곳.
제일벽지(02-2265-1093) 모든 제품을 공장도 가격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곳으로, 고가의 제품도 최고 25%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기타 마감재
황토 황토가 몸에 좋은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 천연 황토로 집을 짓거나 방을 꾸미면 일반 자재로 만든 집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효능을 갖출 수 있다. 황토에서 방출되는 원적외선이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주고 항균과 탈취, 해독, 보습, 습도 조절까지 해준다.
규조토 최근 벽지 대신 규조토를 바르는 경우도 많다. 수천 개의 공기 구멍으로 이루어진 규조토는 뛰어난 정화능력을 가지고 있어 수영장이나 정수장 여과제로 사용되어 온 건자재. 탈취 항균 효과가 뛰어나고 음식이나 담배 냄새, 곰팡이, 바퀴벌레 등도 퇴치해 준다는 장점 때문에 친환경 건자재로 각광받고 있다. 단점이라면 일반 페인트에 비해 가격이 20% 정도 비싸다는 점이다.

글·조희숙(자유기고가)           - 전원생활 기사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