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짓기시공참고자료/보일러·배관·난방

샤워부스 대신 욕실 파티션

[정선통나무펜션] 2010. 4. 29. 21:03

샤워부스 대신 욕실 파티션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를 만드는 것이 요즘 트렌드. 하지만 20~30평대 아파트라면 샤워부스 대신 유리 파티션을 세우는 게 훨씬 편하고 경제적이다.

Q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를 만들고 싶은데 가격이 너무 비싸요
오 래된 20~30평대 아파트의 경우 욕조 크기가 요즘 것보다 작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욕조를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 때문에 대안으로 생각하는 것이 욕조를 없애고 샤워부스를 만드는 것. 샤워부스를 설치하면 공간이 넓어 보이고 밖으로 물이 튀지 않아 욕실을 깔끔하게 쓸 수 있으며 물도 절약된다. 20~30평대 아파트의 경우 샤워부스를 통으로 설치하기보다 유리벽을 세우고 문을 달아두는 형태를 선택하는데, 욕실 크기에 따라 맞춤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또 문을 여닫을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욕실이 작은 집에는 설치가 힘들다. 때문에 작은 아파트라면 샤워부스를 만들기보다 샤워기 옆에 유리 파티션을 세우는 것이 좋다. 샤워부스는 맞춤 제작을 해야 하는 반면 욕실 파티션은 규격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 또 오픈 형태라 습기가 차지 않고 청소가 쉬운 장점이 있다.

욕실 파티션 만들기 How to
Step 1
철거

오 른쪽 사진은 욕조를 철거하고 바닥 수평을 맞춘 후 파티션을 설치한 케이스. 욕실 바닥이 편평하더라도 물이 밖으로 튀거나 지저분해지는 현상은 거의 없지만 좀 더 샤워부스처럼 시공하고 싶다면 욕조가 있던 부분의 낮은 바닥을 그대로 살린다. 욕조를 철거하고 난 바닥은 보통 욕실 바닥보다 5~10cm 정도 높이가 낮은데 일반적으로 이 면은 미장으로 수평을 맞추게 된다. 하지만 낮은 면을 그대로 살리고 파티션을 설치하면 샤워부스를 설치했을 때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때 배수구는 욕조에서 쓰던 배수 트랩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시공업자에게 이야기해둔다.

Step 2 타일 시공
욕 조가 있던 자리는 대부분 기초 방수만 되어 있는 상태. 때문에 타일 시공 전에 방수액을 1~2회 도포해야 한다. 타일 시공업체에 미리 말하면 방수액을 뿌려준다. 타일은 기존에 있던 것을 제거하지 않고 위에 새로운 타일을 더해 붙이는 ‘덧방’ 시공을 하는 것이 좋다. 기존 타일을 철거하면 철거 비용에 방수 공사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비용이 2배 이상 든다. 덧방 시공을 하면 바닥면이 높아지는 단점은 있지만 타일 시공비 이외에는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 타일 시공 전 체크리스트 전기 배선 이전 오래된 아파트 중에는 욕실에 콘센트가 없는 경우가 많다. 타일 시공 전에 전기 배선 위치를 이전할 수 있으므로 비데를 쓸 경우 배선을 연결해 콘센트 위치를 만들어 둘 것. 욕실 등 위치 이동 벽에 브래킷 형태로 욕실 등이 달려 있는 경우라면 타일 시공 전 천장에 매립등을 다는 게 좋다. 특히 상부 수납장 등을 단 경우라면 천장으로 전등 위치를 옮겨야 충분한 조도가 확보된다.

Step 3 장착 설비
타 일 시공 후에는 파티션을 설치하는 장착 설비 단계를 진행한다(배수관을 옮기는 것은 기초 설비, 변기·세면대 등의 액세서리를 시공하는 것은 장착 설비다). 파티션은 규격 사이즈(750×1,800mm) 기준 14만~16만원(시공비 포함) 정도면 설치가 가능하다. 벽 한 면과 문을 설치한 여닫이 도어 샤워부스가 38만~40만원, 슬라이딩 도어 샤워부스가 45만원 정도 비용이 드는 것과 비교하면 무척 저렴하다.

Order info.
욕조를 철거하면 기존 욕실 바닥과 5~10cm 정도 단 차이가 나는데 보통은 이 부분을 편평하게 메워버린다(위 사진). 따라서 샤워부스 같은 느낌을 더 살리고 싶다면 타일 시공팀에게 미리 바닥의 단 차이를 살려달라고 부탁해야 한다.기획 오영제 | 포토그래퍼 조상우 |

 

 

'내집짓기시공참고자료 > 보일러·배관·난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욕실수납장 만들기  (0) 2010.04.29
욕실 깨끗하게 만들기  (0) 2010.04.29
벽난로용 내열유리  (0) 2009.11.24
보일러 에어 빼는 방법  (0) 2009.11.23
벽난로 사용방법  (0) 2009.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