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로운 삶.../생활 정보

목재용 공구와 금속용 공구

[정선통나무펜션] 2008. 11. 4. 02:22

  

스스로 집을 짓기 위한 공구.

 

공구 구입 홈페이지 :

http://www.0901.co.kr/  

http://tool119.com/

http://09ya.com/

 

*엔진톱 : 직경이 20 cm 정도 이상 되는 나무를 자를 때 사용합니다.

 

*스킬쏘 : 간단한 나무나 판재를 절단할 때 사용합니다. 날을 교환 할 경우 샌드위치 판넬 절단가능.

 

*각도 절단기 : 폭이 20 cm 정도 되는 판재나 각재를 절단할 때 사용. 절단 각도는,,

                                   수직으로   최대 45도,, 수평으로 최대 45도 이며,,수직, 수평 동시 작업 가능.

 [마끼다]각도 절단기LS1040S(10")

 

*직소 : 판재나 각재의 곡선 절단 때 사용합니다.

 

 

*전동사포 : 전기로 작동되는 사포,, 손으로 사포질 하는 것이 제일 곱습니다.

 

*전기 대패 : 말 그대로 전기로 작동되는,,, ^^;;

 

 

*그라인더 7인치 :

 

 

루터 : 각재나 판재의 귀퉁이를 이쁘게 다듬을 때 사용합니다. 회전 속도가 엄청 빠르기 때문에 무리

          하여 나무가 아닌 재료를 사용하면 날이 뭉개 질 수 있습니다. 날은 소모품이고,, 원하는 모양대

           로 공구상에서 맞출 수 있습니다.날의 가격이 비교적 고가입니다.

*진동드릴:

 

 

*테이블 쏘 : 판재를 정교하게 자를 때 사용합니다.

 

*컷쏘 : 생긴 것은 드릴처럼 생겼으나,, 맨 앞에 톱이 달려 있다.나무용 날을 달면 나무를 자르고,,

          쇠용 날을 달면 금속을 자릅니다.

 

*고속절단기 : 주로 금속 각재를 절단,, 나무용 날을 달아서 두께 10 cm 정도의 목재를 절단.

 

* 에어콤푸레셔 : 압축 공기를 만드는 기계.서원 3,5 마력 콤푸,, 뿜칠을 하거나,, 에어 청소,, 연속적인

                         작업에 효과적입니다.  2,0 ~ 2,5 마력 저렴하며,, 

 

* 네일 건 : 파레트를 만들거나,, 못을 박는 용도로 사용 되며,, 다른 에어건 과는 차별적으로 못 사용.

                 네일건에 부착 되어진 못통은 마치 따발총 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한통에 못,, 225발

                 네일건에 사용 되는 못은 핀이 아니라,, 실제 못과 흡사합니다. 길이는 최대 83 mm 

                 단일 품목으로 가장 고가품입니다.(80 만원)

                 네일건의 못은,, 한통이나 꾸러미로 팔지 않고 한박스(약 5,000 발) 단위로 판매합니다.

 

 * 콘크리트 겸용 타카 : 에어콤푸레셔에서 만들어진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목재용 핀과 콘크리트용 핀을 박는데 사용합니다.2,3mm 정도의 얇은 금속판(연강)을 콘크리트에 부착하거나,, 나무 각재를 2,3 mm 두께의 각파이프에 고정 시킬때 사용합니다.사용하는 핀은 크기별로 있는데,,나무 각재를 콘크리트에 박을 경우,, 각재의 두께가 3 cm 이면,,핀을 5 cm 이상으로 사용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콘크리트에 박히는 깊이는 최대 2 cm 내(內) 이기 때문입니다.핀의 길이는 목재용, 콘크리트용 모두 64 mm 까지 사용합니다.

 

 * 못 빼는 타카 : 판재나 각재에 박힌 못을 빼는 용도로 사용 되며,, 한번 사용한 자재를 재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유독,, 이 총만은 실탄(?)을 넣지 않고 사용하기 때문에,,위험하지 않다고 손바닥에 총구를 대고 쏘면 직경 5 mm , 길이 1 cm 되는 구멍이 뚫립니다.이 타카는 콘크리트 겸용 타카보다 힘이 더 좋지만,, 타카핀이 나가지 않는 까닭에 안전장치가 없습니다.

 

* F 30 : 에어타카 중에서 비교적 얇은 직선형 핀 박는 타카로써,, 목재를 샌드위치 패널에 고정하기도 합니다.작업을 할때 연타로 때리는 일이 많아서 인지,, 안전 장치가 없습니다.

 

 * 422J : 핀의 생김새가 ㄷ자형이고,,나무로 작업할때,, 비교적 많이 사용 되는 타카입니다.

이 타카도 안전 장치가 없는데,,안전장치가 없는 타카는 안전해서가 아니라,,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하지만,, 당기면 나가는 것이라서 사용자의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멍하니,, 뭔가를 생각하며 들고 있다가,, 자신의 허벅지에 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하더군요.

 

 * 실타카 : 핀의 생김새가 실과 같다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들어간 자국을 발견하기 어려울 정도로 얇습니다.실수로 자신에게 쏘았을 경우,,핀이 얇은 까닭에 찾기가 어려워서 인지,,

 

 * 뿜칠용 에어건 :  도색할 때 사용합니다.저는 가끔 살충제를 뿌릴때도 사용합니다.

 * 에어건 : 바람을 이용하여 청소를 하거나,, 할때 사용합니다.

 

 * 힐티 함마 겸용 드릴,, + 보쉬 함마 겸용 드릴,, + 가정용 함마 겸용 드릴 :

드릴의 비트를 목재용 홀쏘를 부착하여 사용하면 쉽게 재료에 구멍을 뚫을 수 있습니다.

초경 홀쏘를 부착하면 철재의 구멍을 뚫을 수 있는데,,초경 홀쏘의 가격이 고가이니,,

기계 사용 전에,, 드릴 기능으로 되어 있나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함마 기능으로 되어 있는 것을 모른채 사용하면,, 날이 모두 망가집니다.

 

 * 충전용 드릴 : 전기선 연결이 필요 없이 충전 되어진 밧데리를 끼우고 사용하는 드릴로써,,

처음 장만 할때,, 가급적이면 12V 이상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가격은 가정용 일반 함마 드릴 보다 비쌉니다.

 

* 기타 :

나무와 나무를 붙일때는,,위에 설명한 타카로 붙이거나,,망치질을 해서 못을 박거나 하면 되는데,,

 꼭,, 나무와 나무 사이에 목공 본드를 칠하고 붙이는 동작을 하세요.

거실의 쇼파가,, 애들이 장난치는 통에 나무 부분이 부러졌을때도,,

목공 본드로 칠하고 나서,, 끈으로 동여매던가,, 타카로 쏘던가,, 못을 박던가,, 하세요.

목공본드는,, 동네,, 공구상이나,, 철물점에 가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철물점에 없으면 지물포에 가서 문의 해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격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락앤락 크기의 본드를 2,000 원에 구입 할 수 있습니다.